3D 이해하기2 - 3D를 표현하는 방법

1. 2d image

 

2d image는 image의 각 pixel value가 2d array에 저장됨

 

RGB 이미지인 경우는 3 channel의 array가 존재하여 각 채널에 R,G,B의 pixel value가 저장

 

사과 이미지를 자료구조로 표현하는 방법

 

 

이미지의 부분에 대응하는 pixel값이 저장

 

컬러 이미지면 3 channel로 구성

 

 

2. 3d representation

 

3d 표현은 2d image와는 다르게 유일하지 않다

 

 

1) multi-view image

 

3d 물체를 여러 각도에서 사진 찍어서 각각을 전부 보관함

 

 

 

 

2) volumetric(voxel)

 

2d 이미지 표현법과 가장 비슷한 방법?

 

3d space의 물체를 적절하게 grid로 나눠서 해당 grid에 3d 물체가 차지하면 1 아니면 0의 binary로 표현?

 

 

 

3) part assembly

 

3d object들의 primitive part들의 parametric한 set으로 표현?

 

그냥 쉽게 말해 3d object의 part들의 합집합으로 표현하겠다 이거인듯

 

6개의 크기가 다른 사각형 상자들의 모임

 

 

4) point cloud

 

3d 물체의 각 위치를 (x,y,z)로 나타내어 이 좌표들을 리스트에 저장

 

 

 

5) mesh

 

graph CNN에서 쓰기 좋은 구조

 

point cloud에서 각 점 (x,y,z)를 vertex, 각 점을 이은 선분을 edge라 하여 graph 형태로 나타냄

 

모든 연결을 삼각형 형태로 만들면 triangle mesh

 

각 삼각형이 3d 물체의 면을 형성

 

vertex와 edge의 집합을 list로 저장

 

mesh에서 자주쓰는 triangle mesh를 나타낸 그림

 

 

6) implicit shape(implicit function)

 

흔하게 쓰진 않지만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표현

 

고차원의 함수로 3d 물체를 표현

 

 

 

고차원의 함수 F(x)에 대하여 F(x)=0인 부분을 표현하면 3d물체의 표면이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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