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알고리즘 기초4 - 소수점 자리 맞춰 출력하기, 변수 값 변경하기

1. 소수점 맞춰 출력

 

실수값을 갖는 변수는 소수점 자리를 맞춰 출력하는 경우가 대부분

 

cout << fixed;로 소수점 자리 표현을 고정시키고

 

cout.precision(n);을 하면, 소수점 n째자리까지 반올림해서 출력한다는 뜻을 가진다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cout << fixed;

	double a = 33.567268;

	cout.precision(4);
	cout << a << endl;

	cout.precision(2);
	cout << a << endl;

	return 0;

}

33.5673
33.57

 

여기서 핵심은 cout.precision(4);하면 소수점 5째자리에서 반올림해서 소수점 4째자리까지 표현해준다는 점,

 

cout << fixed;를 안쓰면 예상과는 다른 결과가 나옴

 

double a = 2.8437;
printf("%.2f\n", a);

 

혹은 위와 같이 표현할수도 있는데... "%.2f"는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이라는 의미

 

2. 연습문제

 

1피트(ft)는 30.48cm이고 1마일(mi)은 160934cm입니다.

9.2피트와 1.3마일을 각각 cm로 변환하여 다음 형식에 맞추어 소수 첫째자리까지 반올림하여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주세요.

 

9.2피트는 30.48 * 9.2 cm일테고 1.3마일은 1.3*160934cm겠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 여기에 코드를 작성해주세요.

    double ft = 30.48;
    int mi = 160934;

    cout << fixed;
    cout.precision(1);
    cout << 9.2 << "ft" << " = " <<9.2*ft << "cm";
    cout << endl;
    cout << 1.3 << "mi" << " = " << 1.3*mi << "cm";
    return 0;
}
9.2ft = 280.4cm
1.3mi = 209214.2cm

 

3. 변수 값 변경

 

처음에 변수 a에 5를 할당해도, 다시 다른 값을 변수 a에 할당할 수 있다

 

다음은 처음에 3을 넣고, 다시 6을 넣은 다음 a를 출력하는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3;

    a = 6;

    cout << a;

    return 0;
}
6

 

당연하지만? 변수 a의 값에 다른 변수 b의 값을 가져와 넣는 것도 가능하다

 

a에 5를 넣고 b에 3을 넣은 다음, a에 b의 값을 넣고 출력하는 코드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nt a = 5;
    int b = 3;

    a = b;

    cout << a << endl << b;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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